2023.11.11. 전통에서 배우라 (욥기 8장 1-22절)

빌닷은 매우 논리적이고 논쟁에 능한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욥기를 살펴보면, 욥의 세 친구들 중 빌닷이 욥과 가장 격렬하고 치열하게 논쟁합니다. 욥의 나머지 두 친구 엘리바스의 경우 다소 욥을 동정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고, 소발도 욥에게 말할 때 좀 할말을 유보하는 느낌을 갖습니다만, 빌닷은 거침이 없습니다. 빌닷이 욥에게 전해주고자 하는 메시지는 칼같이 날카로웠습니다. 첫째로, “고난은 틀림없이 죄에서 기인한다.” 둘째로, “악한 자는 항상 고난 가운데 있다.” 이 두 가지 논리에 대해서 한 치의 양보도 없이 고난 당한 욥이 곧 죄인이며, 그렇기에 회개해야 한다고 밀어붙입니다.

욥기 6장에서 욥은 자신은 아무런 죄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7장에 와서는 하나님을 향한 불평을 쏟아 내었습니다. 욥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과녁으로 삼고 독화살을 쏘는 궁수가 되셨다고 말하며, 차라리 죽여달라고, 이제 하나님께서 그만 괴롭히고 놓아달라고 울부짖었습니다. 이러한 욥의 처절한 외침은 너무 힘들고 어려운 그의 마음의 울음이었겠지요.

그러나 그의 친구 빌닷은 냉정합니다. 친구 욥의 아픔을 동정하고 공감해 주기 보다는 아주 날카로운 태도로 욥을 비판합니다. 2절 말씀에 그가 말합니다. “자네는 언제까지 이런 말을 계속할 작정인가? 자네의 말은 마치 태풍 같구려?”왜 빌닷이 욥의 말을 ‘광풍’ 즉 태풍 같다고 했을까요? 강력한 바람은 사람들이 사는 거주지와 농경지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빌닷은 욥이 쏟아낸 말들이 이런 태풍 같이 매우 거칠고 파괴적이라고 말하는 것이죠. 빌닷은 욥이 분명 죄가 있어서 고난 당하는 것이기에 욥이 죄가 없다고 말하는 점과 자신의 의를 주장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는 말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빌닷은 3절에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욥 8:3) 하나님이 어찌 심판을 굽게 하시겠으며 전능하신 이가 어찌 공의를 굽게 하시겠는가” 빌닷은 논리는 이런 거죠. “하나님께서 어찌 잘못 판단하시겠는가? 전능자이신 주께서 어찌 실수가 있으시겠는가?” 욥은 자신이 죄가 없다고 말하였고, 하나님이 자신을 이토록 괴롭히는 것에 자신은 그럴만한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고 친구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빌닷은 욥이 고난 받는 것은, 절대로 하나님의 실수나 착오가 아니며, 그것은 분명 욥이 지은 죄의 결과라고 못 박아 말했습니다.

4절에 가서 빌닷은 더 냉혹하게 말합니다. “(욥 8:4) 네 자녀들이 주께 득죄하였으므로 주께서 그들을 그 죄에 붙이셨나니” 4절 본문이야말로 빌닷이 얼마나 냉정한 사람인지,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올만한 사람인지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본인의 죄로 인해 사형을 당한 범죄자인 자녀를 둔 부모라 할지라도 그에게 위로를 해주는 것이 친구로서의 도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네가 그토록 사랑하던 자녀들이 그렇게 다 세상을 떠나 버렸으니 자네 마음이야 얼마나 무겁고 힘들겠나? 내 아무런 도움이 못 되어 미안하구려. 내가 무슨 말로 자네를 위로할 수 있겠는가?”하고 최소한 친구의 아픔을 동정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빌닷은 전혀 그런 모습이 없습니다. 빌닷은 지금 이렇게 말하고 있는 거에요. “자네 자녀들이 일시에 죽은 것을 보니, 그들이 죄를 지은 것이 틀림없어. 자네 자녀들은 자신들의 죄값을 받고 죽은 걸세.” 빌닷의 이런 말이 자녀를 잃어버린 아버지 욥의 가슴에 대못을 박지 않았을까요? 아무리 자녀가 잘못을 저질러서 죄값을 받았다 해도, 그게 다 아버지인 내가 잘 못 가리킨 탓이고, 내 부족함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터인데, 이런 비참함에 빠진 욥에게 잔혹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는 빌닷은 참 무서운 친구 입니다.

어쩌면, 빌닷은 자신이 이렇게 욥에게 직설적으로 이야기 해주는 것이야말로 친구를 위한 진정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릅니다. “죄를 지으면 하나님께 벌을 받는다.” 뭐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옳은 말’이라고 다 ‘상황에 맞는 말’은 아니죠. 때로는 옳은 말도 상황에 따라 틀린 말, 부적절한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빌닷은 융통성이 없는 고지식한 사람입니다. 너무 대쪽 같은 사람이라 친구를 위한 위로를 하기로 타협하지 않고 욥을 도리어 직면 시키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5절부터는 빌닷이 욥에게 그가 처한 고난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 5-6절 말씀을 보겠습니다. “(욥 8:5) 네가 만일 하나님을 부지런히 구하며 전능하신 이에게 빌고(욥 8:6)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정녕 너를 돌아보시고 네 의로운 집으로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 “욥, 지금이라도 하나님을 찾고, 전능자에게 자비를 구하게나. 만일 자네가 깨끗하고 정직하다면, 그분이 자네를 도와 주실 걸세.” 한 마디로 말하면 뭐하라는 거에요? 죄를 회개하라는 거에요. 빌닷이 전해주는 내용을 욥이 몰랐을까요? 다 아는 내용입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까지 해주는 빌닷 참 무서운 사람이죠.

자, 빌닷의 말대로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을 부지런히 찾은 자의 삶에 나타나는 결론이 무엇입니까? “(욥 8:7)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빌닷은 회개하는 자에게 나타나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회복이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욥이 죄로 인해 다 망해버렸지만,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께서 그의 재산을 크게 성장 시키실 것이라는 말입니다. 빌닷이 욥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전제하고 그가 죄를 회개할 것을 촉구하는데 사용된 말씀입니다. 따라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7절을 축복의 구절로 해석하고 사용하는 것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본문에서 빌닷의 자세를 주의하십시오. 그는 논쟁에서 이기려 하다가, 사람을 잃어 버렸습니다. 논쟁에서는 승리했는지 모르지만, 인간 관계에서는 실패 했습니다. 욥기 뒤에 보면 하나님께서 빌닷를 책망하십니다. 그는 ‘인과응보’라는 한 가지 틀로 욥의 삶을 해석 하고 정죄하는 죄를 짓고 말았습니다. 이 세상에는 우리의 지혜로 이해할 수 없는 고난도 분명히 있습니다.

8~10절 말씀은 역사를 한 번 돌아보라는 빌닷의 주장 입니다. 욥이 아무리 지혜롭고 지식이 많은 것처럼 스스로를 생각해도, 지나온 역사에 비하면 그림자처럼 잠시 후면 사라질 존재처럼 아무것도 아님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나온 역사 속에서 죄인은 벌을 받고, 악인은 반드시 망한다는 교훈을 잊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빌닷이 지금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은 분명 욥이 자신들에게 말하진 않았지만, 숨겨둔 죄가 있음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빌닷이 볼 때 욥이 이렇게까지 망한 것은 분명 하나님께서 욥의 은밀한 죄를 보시고 그를 심판하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빌닷은 욥을 죄인으로 여기며 매우 거칠게 몰아붙이고 있는 셈 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명백하게 빌닷의 실수였습니다. 욥에게 고난이 찾아온 이유는 그가 죄를 지어서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욥이 당하는 고난 속에는 하나님만이 알고 계시는 계획과 목적이 숨어 있습니다. 결국 욥기 후반에 가면 빌닷은 하나님께 책망을 당하게 됩니다.

자, 계속해서 빌닷이 욥에게 설득하는 말을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11~12절 입니다. “(욥 8:11) 왕골이 진펄이 아니고 나겠으며 갈대가 물 없이 자라겠느냐 (욥 8:12) 이런 것은 푸르러도 아직 벨 때 되기 전에 다른 풀보다 일찍이 마르느니라” 11절에 ‘왕골’은 습지에서 자라나는 ‘한해살이풀’을 말합니다. 자라면 약 2M 정도 되는 큰 풀입니다. 왕골은 매마른 땅에서는 자라지 않고 늪과 같은 습지에서만 자랍니다. 우리가 ‘왕골’하면 고개가 갸우뚱 거리며 이런 것이 있었나 합니다만, 이게 바로 당시 애굽의 강변이나 습지에서 잘 발견되던 ‘파피루스’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파피루스는 습지에서만 자라납니다. 갈대 역시 물 없이 자라지 못합니다. 빌닷이 지금 왜 이 말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왕골이 습지 아니면 자랄 수 없고, 갈대가 물 없이 자랄 수 없는 것처럼 악인들도 그들이 의뢰하던 존재가 사라져 버리면 말라 죽을 수 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가 잘 오지 않는 건기 때가 되면 땅이 말라 한참 잘 크던 왕골과 갈대가 어느 날 말라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빌닷은 한 때 잘 나가던 욥이 망한 것 역시 을 왕골과 갈대가 물을 의지하고 자란 것처럼, 욥이 의지하던 죄악들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마르자 재앙이 찾아온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13-15절에 빌닷이 욥에게 말합니다. 죄악을 의지하지 말라고 권면하듯 말합니다. “(욥 8:13)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의 길은 다 이와 같고 사곡한 자의 소망은 없어지리니 (욥 8:14) 그 믿는 것이 끊어지고 그 의지하는 것이 거미줄 같은즉 (욥 8:15) 그 집을 의지할지라도 집이 서지 못하고 굳게 잡아도 집이 보존되지 못하리라” 빌닷이 지금 일반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만, 이게 지금 다 욥 들으라고 하는 소리 입니다. “욥, 너가 바로 물이 엎어 말라 죽은 왕골이고 갈대야, 욥, 너가 바로 하나님을 잊어버린 자야. 그래서 너가 믿던 것, 너가 과거에 의지하던 것들이 다 거미줄처럼 끊어진 거 아니겠니! 넌 틀림없이 죄를 지어 하나님께 벌을 받는거란다. 욥 어서 회개해!” 빌닷은 계속해서 욥을 정죄하고 공격합니다.

이제 16-19절에 빌닷은 대놓고 욥을 뿌리 뽑혀 말라버린 풀처럼 비유합니다. 본래 잡초는 잘 안 죽죠? 그러나 아무리 생명력 강한 잡초라도 땅에서 뿌리가 뽑히면 죽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잡초가 있던 흔적도 안 남고 다른 풀들이 또 자라게 됩니다.  빌닷은 악인의 끝이 이렇게 비참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욥이 잡초처럼 뿌리 뽑히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잡초처럼 망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욥이 악을 버리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빌닷은 욥이 비록 범죄함으로 고난을 당하고 있지만, 결코 이것이 끝이 아님을 강조하며, 아직 회복할 수 있는 길이 남아 있음을 가리켜 줍니다. 20~22절 말씀입니다. “(욥 8:20)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악한 자를 붙들어 주지 아니하신즉 (욥 8:21) 웃음으로 네 입에, 즐거운 소리로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욥 8:22) 너를 미워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입을 것이라 악인의 장막은 없어지리라” 빌닷이 앞서 악인들에게 임할 심판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면, 이제 그는 의인이 받게 될 복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20절에 확실하게 의인과 악인이 결말에 대하여 대조합니다. 20절에 ‘순전한 사람’이란, 하나님 보실 때 죄를 짓지 않고 살아가려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성실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비록 악인을 심판하셔도, 이런 순전한 자는 결코 버리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끝까지 책임지십니다. 빌닷은 만일 자신이 여태까지 말해온 바를 욥이 받아들이고 철저하게 죄를 회개한다면 반드시 하나님께서 욥을 버리지 않으시고 그를 다시 세워 주시고 21절 말씀처럼 그의 입을 웃음과 즐거움으로 채워주실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심지어 22절을 보니 욥의 원수까지도 하나님께서 하나님께서 다 정리해 주실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해줍니다.

오늘 빌닷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악인이 급속도로 성장할지 모르나 또 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망하는 것 역시 눈 깜빡할 사이에 일어날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잡초 같이 끈질긴 악인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하나님께서 그를 심판하사 이 세상에서 뿌리 뽑힌 풀처럼 흔적도 없이 말라 죽게 될 것을 경고하였습니다. 그러나 빌닷은 또한 비록 악안일지라도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여전히 치유 와 회복 그리고 은혜와 축복의 삶을 다시 살게 된다는 말씀을 전해 주었습니다. 오늘 말씀을 욥에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는 지금 죄 때문에 벌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오늘 빌닷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 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의 말처럼 악인의 끝은 허무합니다. 그러나 의인은 하나 님께서 끝까지 책임져 주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안에 있는 악인의 길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이라도 우리의 마음을 돌이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그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무너진 삶을 회복시 키시고 다시 한 번 주님의 놀라운 은혜와 복을 우리의 삶 위에 부어주실 것입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