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1 합심기도에 성령 충만으로 답하시다 (사도행전 4장 23-31절)

재판에서 풀려난 베드로와 요한은 곧바로 성도들이 모여 있는 가정 교회로 갔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교회 성도들에게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증거하지 못하게 한 협박의 내용을 전해 주었습니다. 앞으로 예수의 이름을 사람들에게 증거하면 처벌을 받게 됩니다. 복음 전도에 대한 금지명령을 받았으니, 이거 큰 일 아니겠습니까? 어쩌면 교회는 지금 큰 위기 상황을 직면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놓이게 된 초대교회는 다가오는 모든 교회에게 위기를 극복하는 본보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초대교회가 선택한 해법은 바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합심기도하는 것이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께 지금 이 위기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아뢰며 기도했습니다. 특별히 이들은 지금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이 핍박과 위협은, 이미 구약성경에서 시편 2편에 기록된 예언의 성취로 해석했습니다. 25-26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행 4:25)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의탁하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행 4:26)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원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지금 이들의 기도는 다윗이 기록한 시편 2편 1-2절 말씀을 인용한 것입니다. 교회는 대제사장 무리가 복음 전파를 방해하고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모습은 이미 구약 성경에 다 예언 된 내용이라고 해석했습니다. 비록 지난 날 5천명의 남자가 회심하고 예수님께 돌아왔지만, 이는 전체 인구에 비하면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지금 대다수의 유대인들은 나사렛 예수에 대한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죽 그리스도인들을 혐오했으면, 나중에 유대인들이 스데반 집사를 죽였고, 사울은 그리스도인을 잡아오려 다메섹까지 갔겠습니까?

초대교회 성도들은 지금 이 상황이 얼마나 큰 위기 상황인 줄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움츠러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하나님께 복음전파를 할 수 있도록 담대한 마음을 간구했습니다. 29-30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행 4:29) 주여 이제도 저희의 위협함을 하감하옵시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옵시며 (행 4:30)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옵시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대제사장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성도들은 더욱 더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이 일을 위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했습니다. 온 교회서 합심하여 기도하자 놀라운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들이 기도를 다 마치자, 모인 곳이 진동하였습니다. 즉 지진이 일어난 것입니다. 성도들의 합심기도가 지축을 흔들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모든 자들에게 성령을 충만하게 부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이 모든 사람들이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믿음의 공동체가 함께 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에는 능력이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모일 때 한 마음으로 교회를 위하여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물론 나 혼자서 기도하는 것도 하나님은 들어 주십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한 마음이 되어 합심으로 하는 기도는 더욱 강력합니다. 초대교회의 합심기도는 지진을 일으킬 정도로 강력했습니다. 혹시 현재 우리가 속한 공동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가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까? 나 혼자만 기도할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지는 않습니까? 교회 식구들과 함께 기도제목을 나누며 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함께 한 마음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듣고 응답하십니다.

새벽예배에 나오신 분들은 특별히 기도하실 때, 개인기도만 하고 돌아가지 마시고, 스크린에 나오는 기도제목들을 놓고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동일한 기도제목을 놓고 합심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더욱 잘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이 합심으로 기도하자 하나님은 그들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고, 담대한 마음과 능력도 부어 주셨습니다. 이처럼 교회가 함께 기도할 때 교회 안에 새로운 마음도 주시고 문제와 상황을 타개할 만한 힘과 지혜와 능력도 함께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속한 가정과 교회 그리고 공동체들을 위해 구체적인 기도를 놓고 함께 기도하는 것은 외부의 어떠한 위협도 이겨내게 합니다. 또한 합심 기도는 내부의 어떠한 분쟁과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모든 것은 기도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말은 단순한 슬로건이 아니라, 진리입니다. 생각해보면 초대교회가 기도하지 않아도, 하나님은 이들이 얼마나 힘들고 고생하고 있는지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초대교회 성도들이 기도할 때 비로소 그들에게 성령과 능력을 부어 주셨습니다. 이것은 영적 원리입니다. 구하는 자들이 받습니다. 구하지 않으면 받지 못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함께 교회를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일하십니다. 우리가 한 마음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우리가 속한 코너스톤 교회를 귀하게 여기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교회의 필요를 하나님께 아뢰며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우리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고 모든 문제를 이겨낼 힘과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이 놀라운 합심기도의 능력이 살아있는 교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