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있느냐? (마태복음 2장 1-12절)

 

미가서는 예수님께서 탄생하시기 약 700여 년 전의 기록으로 하나님께서 보내실 메시아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할 것임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이 당시 요셉과 마리아는 베들레헴에서 살고 있지 않았습니다. 나사렛이란 동네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요셉이 그 추운 겨울날 만삭이 되어 배가 부른 마리아를 데리고 베들레헴으로 이동하게 된 것일까요? 당시 로마 제국의 새로운 황제가 피지배 민족들로부터 세금을 효율적으로 걷기 위해서 모든 사람에게 호적을 등록하라고 명을 내렸습니다. 이로 인해 요셉은 아내 마리아를 데리고 나사렛을 떠나 자신의 본적지인 베들레헴으로 가야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 사람이 베들레헴에 와 있는 동안에 마리아의 양수가 터져 아기 예수님께서 미가서의 예언대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습니다. 만약 로마 황제가 천하에 호적 등록 명령을 내리지 않았더라면, 베들레헴에서 호적 등록하던 날이 아니라 나사렛에 돌아가서 마리아의 예수님을 낳았더라면, 예수님은 베들레헴이 아닌 다른 마을에서 태어나셨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베들레헴 탄생은 하나님의 말씀하신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인류의 모든 역사를 한치의 오차도 없이 다스리고 계십니다.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구약성경을 토대로 ‘베들레헴’에서 메시아가 탄생할 것이라고 헤롯 왕에게 보고했습니다. 미가서의 예언대로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왕은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백성의 목자가 될 것입니다. 성경학자들의 보고서를 받은 헤롯 왕은 더 큰 분노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권모술수에 능한 헤롯 왕은 간교한 꾀를 냅니다. 7-8절 말씀을 봅시다. “( 2:7, 개정)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2:8, 개정)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헤롯 왕은 동방박사들 따로 불러서 비밀스럽고 은밀하게 말했습니다.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시오.”하고 말하며 그들을 안심시켰습니다. 그러나 헤롯의 검은 속내는 동방박사들로 하여금 먼저 아기를 찾게 하고 그 이후에 장차 왕이 될 그 아기를 반드시 죽이려는 속셈을 갖고 있었습니다.

한편 왕으로 태어난 자가 왕궁에 없음을 알게 된 동방박사들은 어리둥절 했습니다. 그들은 막상 왕궁을 떠나 다시 새롭게 태어난 유대인의 왕을 찾기 위한 길에 나섰으나, 어디로 가야 할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먼 페르시아에서 더위와 추위를 견뎌내고 광야와 사막 길을 힘겹게 이스라엘까지 왔는데, 이제는 왕은 보지 못하고 헛걸음을 하고 돌아가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9-10절 말씀을 봅시다. “( 2:9, 개정)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 2:10, 개정)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하던 동방박사들 앞에 그들을 이곳까지 인도해주었던 그 큰 별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별은 문득 앞서 가서 그들이 예수님 계신 곳으로 인도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별은 아기가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었습니다. 먼 길을 힘들게 와서 태어난 왕을 보지도 못하고 고국으로 돌아갈 뻔했는데, 다시 나타난 별이 왕이 태어날 장소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이들이 얼마나 기뻤을까요? 10절 말씀을 보니까요 동방박사들이 이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또 기뻐하였습니다. 별을 보고 말로 형용할 수 없는 큰 기쁨과 감격에 사로 잡혀 있었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지체하지 않고 별이 가리켜 준 장소로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그 별이 가리키고 있는 그 집 앞에 머물렀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조금 저 왕과 대신들 그리고 귀족들이 살고 있는 왕궁을 다녀 왔습니다. 그런데 별이 가리키고 있는 장소에 와보니 왕궁과 비교할 때 너무도 초라한 마구간이었습니다. 별을 따라왔는데 마구간이 나왔습니다. 비록 초라한 마굿간이었지만, 별의 증거로 인해 동방박사들은 이곳에 태어난 아기가 바로 유대인의 왕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11-12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 2:11, 개정)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 2:12, 개정)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동방박사들이 마구간에 들어가 보니 그곳에는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가 함께 있습니다. 그들은 아기 예수를 보고 경배했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온 보배합 곧 보물상자를 열어 세 가지 예물을 주님께 드렸습니다.

첫째, 그들은 아기 예수께 [황금]을 드렸습니다. 당시 황금은 왕에게 바치는 선물이었습니다. 금속 중 가장 고귀한 황금은 인간 중 가장 고귀한 신분인 왕에게 바쳐지는 선물이었습니다. 비록 지금 왕궁에서 헤롯이 왕 노릇 하고 있었으나, 금은 헤롯 왕이 아닌 아기 예수께 드려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참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 많은 왕들이 있습니다만, 예수 그리스도는 만왕의 왕을 다스리시는 왕 중의 왕이십니다. 동방박사들이 예물로 드린 황금은 아기 예수가 왕 되심을 나타냅니다.

둘째로, 그들은 아기 예수께 [유향]을 드렸습니다. 유향은 제사장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성전에서 하나님께 제사 드릴 때 사용된 달콤한 향이 바로 유향입니다. ‘제사장’이란 히브리어 단어의 본래 의미는 ‘다리 놓는 사람’입니다. 즉 제사장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다리를 놓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신 일이십니다. 그 분은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리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우리의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유향은 아기 예수가 우리의 제사장 되심을 의미합니다.

셋째로 그들은 아기 예수께 [몰약]을 드렸습니다. 몰약은 죽음을 앞둔 자에게 주는 선물이었습니다. 몰약이 시체를 염하는데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태어나신 예수께서 몰약을 받으신 이유는 그분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기 위해 이 땅에 태어나셨습니다. 그분은 죄인들을 위해 사셨고, 죄인들을 위해 죽으셨습니다. 몰약은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을 나타내며, 몰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원자 되심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께 드린 세가지 예물은 그분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황금은 왕으로 오신 예수, 유향은 제사장으로 오신 예수, 몰약은 구원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각각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주님께 드리느냐 하는 것이 곧 우리의 신앙고백이 됩니다. 진정한 예배는 주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의 전부를 드려 하는 것이 예배입니다. 구약성경에서 가장 뛰어난 예배자라 불리는 다윗은 값을 치르지 않고 예배 드리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비록 왕이었으나 백성의 소유로 예배 드리지 않고, 하나님께 번제 드릴 때 반드시 값을 치르고 예배를 드렸습니다. 예배의 본질은 하나님께 우리가 가진 것을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내 마음과 내 시간, 내 물질, 내 생명, 내 모든 것을 다 드리는 것이 바로 진정한 예배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주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우리가 주님께 드리지 못할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무엇을 주님께 드리느냐 하는 것이 곧 우리의 신앙고백이 됩니다. 진정한 예배는 주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의 시간과 물질과 마음 그리고 모든 것을 드려 우리의 왕 되시고 대제사장 되며, 구원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배하시는 삶을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